테슬라(TSLA)의 회사 일반 현황, 최근 이슈, 경영자 일론 머스크의 의지, 그리고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요약하겠습니다.
회사 일반 현황
- 기업명: 테슬라, Inc. (Tesla, Inc.)
- 산업군: 전기차 및 청정 에너지
- 설립 연도: 2003년
- 본사 위치: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
- 주요 제품: 전기차(모델 S, 3, X, Y), 배터리 저장 시스템, 태양광 패널 및 태양광 지붕.
- 상장 정보: NASDAQ 상장 (TSLA)
최근 이슈

- 모델 2 출시 예정: 2025년에는 가격이 25,000~30,000달러인 소형 전기차 모델 2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는 테슬라의 매출을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NASDAQ:TSLA) 주가가 2019년과 2020년에 엄청나게 급등했는데요 당시 급등 직전 상황과 현재 상황이 매우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상세히 살펴보면서 내년까지 크게 급등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게리블랙이 X에 올린 내용으로 상세히 분석하여 아주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2019년 상황과 현재 상황을 비교하면서 설명할 테니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19년 상황을 보면 테슬라의 매출액을 단기간에 두배를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모델 Y 출시를 앞두고 있었는데요 당시 숏 포지션을 가진 공매도 세력들은 모델 Y가 매력적이 않으며 단순히 기존의 모델3에 비해 덩치만 조금 더 클 뿐이라고 무시했습니다.
숏포지션과 단기매수자들은 모델 Y의 CUV 즉 크로스 오버 차량으로 CUV는 전통적인 SUV와 승용차의 특징을 결합한 차량 유형으로, SUV의 넉넉한 실내 공간과 승용차의 편안한 승차감 및 연비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을 특징하는 하는 차량인데 이 모델Y가 수년간 전세계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 셀링카가 될 것이라고 생각지 못했습니다.
현재로 돌아와서 2025년에 테슬라의 25,000~30,000 달러짜리 소형 전기차인 모델2 판매가 시작 될 것이며 이는 다시 완전히 다른 테슬라 매출액을 두배 이상 끌어 올릴 잠재력이 있는데, 현재의 숏포지션과 단기 매매자들은 모델3가 저렴한 세단 부문과 경쟁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테슬라 소형 전기차가 모델3의 판매량을 잠식할 것이라고 다시한번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델Y와 마찬가지로 모든 테슬라가 생산하는 소형차(Compact)를 판매할 것이고 이는 2020년과 마찬가지로 잠재적 시장 총 규모를 나타내는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이 주가보다 앞서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엔비디아가 2023년 주가가 급등할 때 주당 순이익이 2달러로 현저히 낮고 PER이 100을 넘어섰지만 당시 매출액이 2024년에 반영이 된다면 주당 순이익이 6달러 이상, PER는 40에 불과할 것이라면서 주가는 10배 급등한 것과 같습니다.
2019년 테슬라가 모델Y 출시를 앞두고 그랬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2019년 중반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연말에 급격하게 상승한 반면 나스닥100(NDX)는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연초대비 연말에 나스닥100(NDX)는 37% 상승했지만 테슬라는 25.7% 상승했습니다
2024년 연초대비 현재까지 나스닥100(NDX)는 20% 상승하였지만 테슬라는 -4% 하락 중입니다.
하지만 2019년12월31일을 기준으로 2020년 1년동안 나스닥100(NDX) 지수는 47.5% 올랐지만 테슬라는 743% 상승했습니다. 모델Y의 성공에 힘입어 2020년 테슬라 수익 추정치가 폭발적으로 상승했습니다.
2020년 테슬라 주가가 주당순이익(EPS) 추정치가 급등하면서 테슬라 주가 역시 급등하였습니다.
2020년 현재 EPS(주당순이익) 추정치는 0.770이며 이는 12개월전 대비 84.35% 증가하였습니다.
EPS가 추정치 역시 점진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테슬라 주가 상승이 EPS 추정치의 지속적인 상향 흐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2025년에 25,000~30,000달러의 테슬라 모델2가 출시 되면 2020년과 동일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로보택시와 모델2가 출시되면 긍정적인 수익 수정으로 EPS추정치가 급등하면서 주가도 급등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19년말에서 2020년 말까지 테슬라 주가가 740% 이상 급등한 현상이 로보택시와 모델2 출시로 인해 EPS 추정치가 급등하면서 내년 테슬라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큰다는 사실을 말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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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로보택시 비즈니스 모델: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로보택시 서비스의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수익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테슬라: 트럼프 열기가 가라앉은 후 2025년의 전망은?
3주 전, 우리는 테슬라(NASDAQ:TSLA) 주가 상승이 트럼프-머스크 동맹에 의해 일시적으로 촉발된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TSLA 주가는 주당 487달러였으며, 현재 주가는 396달러로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개월 동안 테슬라 주주들은 여전히 63%라는 주가 상승률을 누릴 수 있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동안 2.9% 상승한 S&P 500(SPX) 지수와 5.5% 상승한 Nasdaq-100(NDX) 지수를 크게 앞선 수치다.
마치 암호화폐 밈코인처럼, 과대광고로 인한 상승세는 오래가지 못한다. 이제 트럼프의 2기 행정부가 확정된 상황에서, 테슬라 투자자들은 2025년에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을까?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실패, 관세로 상쇄되다
여러 차례의 리콜 이후, 테슬라의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은 상당한 자원 낭비로 간주될 수 있다. 이 차량은 기존 테슬라의 디자인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을 뿐만 아니라, 더 높은 가격을 요구했다.
사이버트럭은 기대보다 내구성이 떨어졌을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R&D) 예산을 소모하면서 테슬라의 저가형 전기차로의 전환을 방해했다. 무엇보다도, 이 시점은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운영 규모를 확장하며 2만 5천 달러 이하의 전기차를 제공하기 시작한 때와 겹친다.
미국과 EU 모두 휘발유 차량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을 원하고 있지만,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며 이 전환을 크게 지연시키고 있다. 이는 2024년 바이든 행정부가 이러한 관세를 4배로 늘린 데 이어 트럼프의 관세 중심 행정부에서 추가 조치가 예상되는 가운데 테슬라의 구원책이 되었다.
즉,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실험은 관세 덕분에 유예를 받았지만, 장기적으로 테슬라는 더 저렴한 전기차 모델로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테슬라의 높은 기업 가치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잠재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문제
여러 평가에 따르면,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FSD) 13 버전 업데이트는 강력한 자율주행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다중 조(兆) 달러 규모의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하여 자동차 기업의 경기 순환적 특성에 의존하지 않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시간표에는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이전의 안전성 조사에 더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최근 테슬라의 새로운 "실제로 똑똑한 소환(Actually Smart Summon)" 기능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 기능은 10월 초 TSLA 주식이 주당 246.33달러에 거래될 당시 언급된 바 있다.
FSD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포함된 이 기능조차 사고를 초래한 것으로 밝혀졌다. NHTSA가 1월 6일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네 건의 사고 모두 테슬라 차량이 Actually Smart Summon 기능을 작동시키는 동안 기둥이나 주차된 차량을 감지하지 못해 충돌로 이어졌다.”
논리적으로, 테슬라 차량 소환 기능이 충돌을 유발한다면, 전체 FSD가 대중적으로 도입되기까지는 아직 멀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가 인간 운전자와 비교하여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에 대한 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다시 말해, 규제 프레임워크는 명확한 오류 허용치를 정립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이 출시되기 위해 완벽해야 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모든 상업용 및 군사 장비 및 차량에서 기본적인 실패율은 "충분히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간주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FSD 안정성에 대한 불확실성은 뱅크오브아메리카 (NYSE:BAC)(BofA)가 화요일 TSLA 주식의 등급을 매수(Buy)에서 중립(Neutral)으로 하향 조정하기에 충분했다. BofA의 존 머피(John Murphy)는 목표 주가를 490달러에서 현재의 396달러에 가까운 400달러로 낮췄다.
“이는 여전히 상승 가능성을 의미하지만, 실행 위험이 크며 TSLA는 기본적인 자동차, 로보택시, 옵티머스, 에너지 생성 및 저장에서의 장기적인 잠재력을 이미 상당 부분 반영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옵티머스(Optimus)가 여전히 매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반면, 테슬라의 에너지 부문은 2024년에 건전한 성장을 기록한 바 있다.
테슬라의 긍정적 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
Tokenist 독자들은 TSLA 주식이 218.47달러로 거래되던 10월 중순이 테슬라에 투자하기 좋은 시기였음을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FSD(완전 자율주행) 실행 위험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여전히 미국과 유럽에서 가장 큰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테슬라는 사람들의 운전 습관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중국 전기차 경쟁사의 부상으로 테슬라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2023년 19%에서 2024년 5월 기준 17%로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ofA의 애널리스트인 존 머피(John Murphy)는 장기적으로 테슬라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5% 늘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낙관론은 2025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테슬라의 저가 모델 도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로보택시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Lyft(NASDAQ:LYFT)와 Uber(NYSE:UBER)와 같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테슬라는 이후 더 공격적인 가격 책정을 통해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로보택시의 TAM(총 주소 시장)은 2024년 27억 7천만 달러에서 2034년 1,889억 1천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테슬라가 연평균 성장률(CAGR) 60%에 참여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현재 TSLA의 평균 목표 주가는 WSJ 예측 데이터에 따르면 309.34달러이다. 핵심은 2025년이 테슬라의 향방을 결정짓는 해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테슬라의 높은 선행 주가수익비율(P/E) 114.94가 정당화될지 여부가 명확해질 것이다. 테슬라가 사이버트럭 실험에서 벗어나 저가 전기차 대중화와 FSD 개선에 모든 노력을 집중한다면, WSJ의 최고 목표 주가인 528달러 달성이 더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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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이버트럭 문제: 사이버트럭의 생산 지연과 관련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자원과 연구개발 예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 전기차 판매 증가 전망: UBS는 2025년 테슬라의 전기차 출하량이 올해 대비 20~30%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급형 모델 Y 출시 효과에 기인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경영자 의지
일론 머스크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전기차 혁신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변화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로보택시 서비스 상용화를 통해 테슬라를 미래의 교통 수단 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려 하고 있습니다.
향후 주가 전망
- 전문가들은 테슬라 주가가 2025년에 급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모델 2와 로보택시 서비스의 성공적인 출시는 주당 순이익(EPS) 추정치를 급증시켜 주가 상승을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재 주가는 변동성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테슬라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추구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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